조형대학 약사 40년
조형대학 약사
1975-2015, 굿 디자이너는 누구인가?
현대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요구되는 조형의 문제를 학문적으로 규명하고 일상에 적용함으로써 인간과 조형 사이의 갈등을 최소화하는 것이 디자인 교육의 출발이라는 인식과 함께 조형대학은 1975년 한국 최초의 디자인 대학College of Architecture & Design으로 설립되었다.
조형대학은 ‘인간, 자연, 미래를 위한 디자인’이라는 교육이념과 ‘전문성, 학제적 지식, 윤리의식을 갖춘 디자이너 양성’이라는 교육목표 아래 지난 40년간 노력해 왔다.
이러한 조형대학의 디자인 교육은 조형전, 특성화, 국제화, 입시전형개선, 조형실기대회, 산학연구 등 혁신적 모습으로 뚜렷하게 구체화되어 오늘도 일관되게 그 맥을 이어오고 있다.
‘디자이너는 누구인가’라는 관점으로 길지 않은 한국 디자인 역사를 돌아볼 때, 기존의 공예가와 더불어 제품 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이너, 패션디자이너 등 당시 생소하기만 했던 산업디자이너가 우리 사회에 처음으로 그 이름을 알렸던 1970년대, 자동차 디자이너, CF 디자이너가 등장한 1980년대, 그린 디자이너, 디지털미디어 디자이너, 웹사이트 디자이너, 유비쿼터스 디자이너, 주얼리 디자이너, 세라믹 디자이너 등이 사회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던 1990년대를 먼저 떠올릴 수 있다. 그런가하면 최근 2000년대에는 게임 디자이너, 콘텐츠 디자이너, 인터랙션 디자이너, 커뮤니티 디자이너, 서비스 디자이너, 엔터테인먼트 디자이너, 스마트웨어 디자이너 등이 전문성을 바탕으로 영향력을 크게 행사하고 있다.
이처럼 그 시대마다 한국 사회에서 가장 척박하고 미지의 영역이었던 창의 산업에 누구보다 먼저 용기 있게 도전한 디자인 현장의 전문가 중 많은 수가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졸업생들이라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이것은 혁신의 DNA를 품은 조형교육의 씨앗이 우리 사회 디자인 현장에서 결실을 맺는 과정이 아닐 수 없다.
누가 디자이너인가를 한두 마디로 규정하기가 갈수록 어려워지는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조형교육 40년은 조형적 ‘문제해결’ 디자인에서 무형의 ‘가치창조’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영역을 탐험·개척·융합하는 혁신의 역사이자 인간·자연·미래를 위한 굿 디자이너 양성의 역사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 우리는 조형교육 40년을 되돌아보며 스스로에게 다시 묻는다.
“굿 디자이너는 누구인가?”
약사
조형대학은 1974년 12월 21일 문교부 인가를 받아 1975년 3월 1일 조형학부로 출발하였다. 당시 공학부에 속해있던 건축공학과, 가정학부에 속해있던 생활미술학과와 장식미술학 과를 한데 모아 조형학부를 신설한 것이다. 이듬해 1976년 3월 1일 가정학부에 있던 의상학과가 조형학부로 이전, 4개 학과 체제가 되었다. 이해부터 디자인의 시대정신을 담아낸 조형전을 시작하여 2015년 현재까지 14회에 이르렀다. 같은 해 일반대학원 설치인가를 받았다.
현재 조형대학은 공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금속공예학과, 도자공예학과, 의상디자인학과, 실내디자인학과, 영상디자인학과,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의 8개 학과와 일반대학 원, 특수대학원, 전문대학원 및 환경디자인연구소, 테크노디자인연구소, 동양문화디자인연구소, 공예문화산업연구소로 이루어져있다.
| 년도 | 내용 |
|---|---|
| 1977년 | 3월 1일 건축공학과는 건축학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
| 1979년 | 건축학과 석사과정을 신설하였다. |
| 1980년 | 3월 1일 장식미술학과는 산업미술학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같은 해 환경디자인연구소를 신설하였다. |
| 1981년 | 3월 1일 국민대학이 종합대학으로 승격되면서 조형학부는 조형대학으로 승격되었다. |
| 1982년 | 생활미술학과 석사과정을 신설하였다. |
| 1983년 | 3월 1일 산업미술학과가 공업디자인학과와 시각디자인학과로 분리되었다. |
| 1984년 | 3월 1일 생활미술학과가 공예미술학과로 명칭 변경하였다. |
| 1985년 | 건축학 박사과정을 신설하였다. |
| 1988년 | 시각디자인학과, 공업디자인학과 석사과정을 신설했으며, 의상학과가 의상디자인학과로 명칭 변경하였다. |
| 1993년 | 3호관, 북악관에 나뉘어 있던 조형대학의 5개 학과가 현재 교사인 조형관으로 이전하였다. |
| 1994년 | 디자인대학원 야간 5학기 석사과정을 신설하였다. |
| 1996년 | 의상학과 석사과정을 신설하였다. |
| 1998년 | 실내디자인학과를 신설하였다. |
| 1999년 | 9월 1일 정부지원 고등인력 양성 사업의 일환인 BK21 디자인분야에서 유일한 전문대학원으로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이 선정되어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퓨전디자인학과, |
| 2000년 | 우수인재 조기발굴·육성을 위해 전국고등학생 조형실기대회를 개최, 현재에 이르고 있다. 같은 해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의 설립으로 공업, 시각, 의상디자인학과가 일반대학원 |
| 2001년 | 대학교육협의회 전국대학평가에서 디자인분야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되었고, 도서관 특성화 사업으로 디자인도서관을 개관하였다. 같은 해 3월 1일 건축학과가 조형대에서 분리, |
| 2002년 | 3월 1일 공예미술학과가 금속공예학과와 도자공예학과로 분리되었다. |
| 2003년 | 디자인교육에 대한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대학로에 제로원디자인센터를 설립했다. |
| 2004년 | 교육부 수도권 대학특성화 사업에 선정되어 유비쿼터스 디자인교육원과 디자인솔루션센터, 영상센터를 개관하였다. 같은 해 동양문화디자인연구소를 신설하였다. |
| 2008년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석사과정을 신설하였다. |
| 2010년 | 영상디자인학과를 신설하여 형설관에 자리하였다. |
| 2011년 | 실내디자인학과 석사과정을 신설하였다. |
| 2013년 | 조형관을 현재의 모습으로 리노베이션하였다. |
| 2014년 |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를 신설, 형설관에 자리하였다. 같은 해 영상디자인학과 석사과정을 신설하였다. 같은 해 공예문화산업연구소를 신설하였다. |
| 2015년 | 조형대학 출범 40년을 맞아 《굿 디자이너, 조형교육 40년》을 발간하였다 |

